커뮤니티 | Community

학부뉴스

[언론보도] 이경무 교수, 인공지능 시각지능 분야 세계적인 석학 '이경무 교수', 서울대학교 석좌교수로 임용(인공지능신문,2022.09.02)

2022-09-28l 조회수 793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는 탁월한 학문적 업적으로 국제적 명성이 있는 교원의 연구활동 지원을 위해 총 3명의 전임교원을 '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석좌교수'로 9월 1일(목)자로 임용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석좌교수는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장경섭 교수, 경영대학 경영학과 이유재 교수로 총 3명이다. 서울대의' 석좌교수 제도'활성화에 따라 해당 교원에게는 학술연구 활동수당 지급 및 교원 책임시간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이번에 임용된 3명을 포함하여 총 14명의 석좌교수(초빙석좌 포함)가 재직 중이다.

서울대는 재직 중인 전임교원 가운데 노벨상 또는 이에 준하는 국제 학술상 수상자, 인류사회 발전을 위한 업적이 뛰어나 국제기구 등에서 수상자로 각 전문분야에서 10년 이상 종사자, 명성이 있고 인격과 덕망이 높은 사람, 그 밖에 석좌교수의 자격이 있다고 석좌교수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사람을 석좌교수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 선정된 전기정보공학부 이경무 교수(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주임교수)는 인공지능(AI) 특히,시각지능(computer vision)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다. 딥러닝을 이용한 영상복원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까지 Google scholar 총피인용수가 28,000회를 상회한다.

지난 2019년에는 7,500명이 참가한 세계 최고 인공지능 학술대회인 ICCV2019의 조직위원장을 맡아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국내 AI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이러한 업적 등을 인정받아 IEEE 석학회원(Fellow),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한국공학한림원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학술상,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정부홍조근정훈장 등을 수상했다.

현재, 이 교수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국제학술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패턴분석 및 머신지능(TPAMI: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저널’의 편집장으로 지난 1월부터 수행(임기 2년)하고 있다. 

편집장 선정은 지난 42년의 역사에서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으로는 최초다. 이는 우리나라 공학계열의 역사를 새로 쓰는 것과 같은 쾌거로 볼 수 있다.

장경섭 교수는 한국과 동아시아 현실에 관한 독창적 이론과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이론, 비교사회체제, 시민권학, 정치경제학 등의 세계적 혁신을 선도해 왔다.

압축근대성, 개발시민권 등의 학설은 핵심 국제학술지들의 특집 주제로 다루어지거나 국내외 대학에서 대형 연구사업의 중심 이론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압축근대성에 대한 영문 신간은 중국어, 프랑스어, 아랍어 번역판 출판이 예정되어 있다.

이유재 교수는 한국인 최초로 스탠포드대 경영학 박사를 취득한 후 미시간대 교수로 정년보장을 받았다. 고객가치경영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연 이교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서울서비스지수, 공공기관만족지수 등을 개발했다.

경영학자 최초로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상했고 아태지역 Top10 학자, 경영대 최초 석학교수, 한국학술진흥재단 우수학자로 선정된 바 있다. 2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총피인용횟수는 67,000여회로 고객만족 및 국민행복 증진에 크게 공헌했다.

RELATED LINKS



학부연구실+ mor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