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Community

학부뉴스

[언론보도] 서울대-SK텔레콤-SK하이닉스, 인공지능 및 반도체 인재 양성에 맞손!(인공지능신문,2022.07.20)

2022-07-20l 조회수 257


실무 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전기정〮보공학부 내 정규 교과 공동 설계,
온라인 기반 SK ICT 커리큘럼 개설 및 활용 등에 상호 협력

협약식 후 단체 기념촬영 모습
협약식 후 단체 기념촬영 모습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홍유석)은 SK텔레콤(SKT), SK하이닉스와 인공지능과 반도체 관련 산학 프로그램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9일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대와 SKT, SK하이닉스는 인공지능 및 반도체 기술 분야 인재 부족 현상을 산-학이 협력하여 함께 극복하고, 실무 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전기정〮보공학부 내 정규 교과 공동 설계, 온라인 기반 SK ICT 커리큘럼 개설 및 활용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는 2022년 2학기에 '컴퓨터 및 VLSI 특강(부제: SKT AI 기술 및 상용화 이해)' 과목을 개설하고, SK텔레콤의 음성 기반 AI 기술을 중심으로 지식 기술, 추천 기술, 대화형 언어 모델, 컴퓨터 비전 등 10개 분야에 대한 강의를 구성할 예정이다.

SKT 소속 AI 전문가들이 기술 이론부터 최신 알고리즘, 실제 AI 서비스 개발 사례까지 다양한 내용을 소개한다.

SK텔레콤은 이외에도, SK텔레콤 임직원 전용 교육 영상 100여개와 각종 기술 행사에서 발표한 자료를 함께 제공하며, 나아가 수강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내 기술 전문가의 멘토링도 운영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온라인 반도체 커리큘럼'을 신설했다. 반도체 공정, 소자, 설계 등 주요 직무 관련 12개 분야에서 80개 이상의 동영상 교육 컨텐츠를 제공한다. SK하이닉스 소속 전문가들이 보유한 역량과 현장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실무 중심 학습 과정이다.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반도체 용어집과 숏폼 영상도 함께 제공한다.

서울대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한 '공학 지식 및 실무' 교과목도 학사 과정에 개설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대 공과대학 홍유석 학장은 "이번 MOU를 통해 4차산업혁명은 이미 세계 선진각국의 치열한 경쟁의 시대를 맞았고 특히 인공지능 분야와 반도체분야는 국내 산업 경쟁력의 가장 근간을 이루는 핵심 영역으로, 특히 반도체 산업은 각국 국가핵심 산업을 넘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과 반도체시장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만성적 인력난 해소,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환경조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서울대와 SKT 및 SK하이닉스와의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강화 MOU가 인력양성의 큰 전환점이 되길 고대한다"고덧붙였다.

한편, 이날 서울대 공과대학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SK텔레콤 안정환 기업문화 담당, 이상호 T3K 담당, 정영배 역량혁신 팀장과 SK하이닉스 신상규 기업문화 담당, 차선용 미래기술연구원 담당, 정우리 SKHU Development 팀장이 참석했으며, 홍유석 서울대 공과대학장, 이종민 교무부학장, 이혁재 전기정보공학부 학부장, 조대형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등이 참석했다.

>>기사 원문 보기

RELATED LINKS



학부연구실+ mor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