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연구 | Faculty/Research

연구실소개

전기-의학 융합 연구실

전기-의학 융합 연구실

Electro-medical Fusion Engineering lab

지도교수 : 서종모 교수

연구분야 : 의용생체공학

연구실 소개 자료 :



  • 연구실소개 및 연구분야
  • 일상 생활을 변화시키는 조그마한 인터페이스에서부터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쓰이는 첨단 기술까지, 사람과 기계를 연결해 주는 다양한 전기전자기술들을 연구, 개발하고자 새로이 시작하였다. 프로젝트 단위의 연구와 이를 뒷받침하는 기초 연구, 그리고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보는 보육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최근 관심분야 및 주요 연구과제
  • ▶ 현재 진행중인 연구과제
    - 시각장애인을 위한 인공시각연구: 시각 장애 극복을 위하여 안과학,전기생리학,의용생체공학,전기컴퓨터공학,미세구조물 제작 전문가들이 모여 망막자극에 대한 시피질 반응 분석과 객관적 평가방법 연구, 인공망막용 다채널 자극시스템 개발,생체 밀착형 신경전극 개발,시선변화에 따른 영상획득과 실시간 처리,망막의 시각정보 처리과정에 관한 통합 모델 개발을 통한 자극조건 최적화라는 다섯개의 세부과제를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있다.(한국연구재단: 2010.8.1 - 2015.7.31)
    - 수술에 의한 안구의 변형 연구: 최근 안과 수술 기구 및 재료의 발전으로 과거에 불가능했던 수술이 가능해지고 수술법 자체의 다양한 변형도 가능해짐에따라 안구 광학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수술 후 안구의 변화를 설명하는 기하학적 모델 개발과 이의 검증에 관한 연구이다.(한국연구재단: 2009.9.1 - 2012.8.31)
    - 박테리오봇 개발: 박테리아의 주화성과 MEMS 기술을 이용하여 암과 같은 질환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초미세 로봇을 개발한다. (한국연구재단: 2009.3.1.-2012.2.28.)
    - 배뇨장애극복을 위한 방광자극기 개발: 천수신경장애와 손상에 의한 배뇨장애를 치료하기 위하여 생체호환성 미세전극을 천수신경얼개에 삽입하고, 이를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배뇨 기능을 복원하고자 한다.(지식경제부: 2009.6.1.-2012.5.31.)
    - 안과질환 의료장비개발: 전기공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안과 진단 및 치료에 사용하는 장비를 개발한다.(서울시 산학협력과제: 2010.8.1-2013.7.31.)

    ▶ 1단계 완료 이후 2단계 연구 준비중인 과제
    - 자성미세구조물의 정밀제어를 이용한 새로운 수술기법: 성인 시력상실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질병인 백내장은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부작용이 줄고는 있으나 여전히 위험하다. 이러한 부작용을 극복할 차세대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에 본 연구는 칼날 형태의 자성 미세 절단기를 제작하고, 움직임을 외부 원격 자기장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백내장 수술에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수정체 핵 제거에 적용함으로써 합병증을 줄이고, 수술시간을 단축시켜 빠른 시력회복과 시력증진을 도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한국연구재단: 2008.9.1 - 2011.8.31)
    - 객관적 시력측정: 시력판이 잘 보이는 사람도 안 보인다고 우기면 별다른 방법이 없는 주관적 시력검사의 단점을 극복하여, 눈을 뜨고 앞을 보는 것만으로도 시력을 알아낼 수 있는 검사법을 개발하고 있다. (보건산업진흥원: 2008.3.1.-2010.2.28.)

    ▶ 새로이 시작하는 연구과제
    - 시각인지과정의 이해: 정적 시력과 동적 시력의 차이를 분석하고, 중심시력, 주변시력과 입체시의 관계를 연구하여 3차원 디스플레이 인지 과정과 동영상 인지과정을 알아보고 있다.
    - 외골격형 보조기: 신경-근 장애환자들의 재활을 돕기 위한 외골격형 보조기를 연구하고 있다.

TOP